백준코딩일기

c++ 배열 사용 팁

nari___ 2020. 10. 17. 09:20

1. 전체를 특정 값으로 초기화 시킬 때,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

1). cstring 헤더에 있는 memset함수를 활용하는 방법
    -> 실수할 여지가 굉장히 많음. 0이나 -1 이 아닌 다른 값을 넣으면 오동작하거나,
        2차원 이상의 배열을 함수의 인자로 넘겨 그 곳에서 memset을 하면 잘 못 들어가기도 함.

int a[10];
memset(a, 0, sizeof a);

 

2). for문을 돌면서 하나하나 값을 바꾸는 방식
   -> 실수할 여지가 없어서 무난하고 좋음

int b[10];
for(int i=0; i<10; i++) {
	b[i] = 0;
}

 

3). algorithm 헤더의 fill 함수 이용 -> 실수의 여지가 적음. 코드가 짧아서 익숙해진다면 가장 추천하는 방식

int c[10];
fill(c, c+10, 0);
int c[10];
for(int i=0; i<10; i++){
	fill(c[i], c[i]+10, 0)
}

 

 

 

2. STL vector

vector 는 배열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자료구조
배열과 마찬가지로 원소가 메모리에 연속하게 저장되어서 O(1)의 인덱스를 가지고 각 원소로 접근 가능.

배열과 다르게 크기를 자유자재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.
추후에 그래프의 인접 리스트라는 것을 저장할 때에는 vector를 사용하는 것이 편해서 필요하지만, 그 전에는 배열대신 쓸 필요는 없음.

 

레퍼런스 사이트 :: www.cplusplus.com/reference/vector/vector/  

 

 

vector - C++ Reference

difference_typea signed integral type, identical to: iterator_traits ::difference_type usually the same as ptrdiff_t

www.cplusplus.com

 

** vector 멤버함수 **

 

  • v.front();   // 첫번째 원소를 참조
  • v.back();   // 마지막 원소를 참조
  • v.at(idx);   // idx번째 원소를 참조
   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v[idx] 보다 속도는 느리지만, 범위를 점검하므로 안전함

  • v[idx];      // idx 번째 원소를 참조
                      범위를 점검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v.at(idx)보다 빠릅니다.
  • v.assign(5, 2);
    - 2의 값으로 5개의 원소 할당.

  • v.clear();
    - 모든 원소를 제거합니다.
    - 원소만 제거하고 메모리는 남아있습니다.
    - size만 줄어들고 capacity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.

  • v.push_back(7);
    - 마지막 원소 뒤에 원소 7을 삽입합니다.

  • v.pop_back();
    - 마지막 원소를 제거합니다.

  • v.begin();
    - 첫번째 원소를 가리킵니다. (iterator와 사용)

  • v.end();
    - 마지막의 "다음"을 가리킵니다 (iterator와 사용)
  • v.rbegin();
    - reverse begin을 가리킨다 (거꾸로 해서 첫번째 원소를 가리킵니다)
    - iterator와 사용.

  • v.rend();
    - reverse end 을 가리킨다 (거꾸로 해서 마지막의 다음을 가리킵니다)
    - iterator와 사용.

  • v.reserve(n);
    - n개의 원소를 저장할 위치를 예약합니다(미리 동적할당 해놉니다)

  • v.resize(n);
    - 크기를 n으로 변경한다.
    - 더 커졌을 경우 default값인 0으로 초기화 한다.
  • v.resize(n,3);
    - 크기를 n으로 변경한다.
    - 더 커졌을 경우 인자의 값을 3으로 초기화한다.



  • v.size();
    - 원소의 갯수를 리턴한다.

  • v.capacity();
    - 할당된 공간의 크기를 리턴한다.
    - 공간 할당의 기준은 점점 커지면서로 capacity를 할당하게 됩니다.
    **size와 capacity에 관계는 4번 항목에서 설명드립니다. 중요하니 꼭 보고 가세요
  • v2.swap(v1);
    - v1과 v2의 원소와 capacity 바꿔줍니다. (모든걸 스왑해줌)
    - v1의 capacity를 없앨때 (할당한 메모리를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없애고 싶을때) 사용하기도 합니다.
    - v2를 capacity가 0인 임시 객체로 만들어서 스왑을 해줍니다.
    - vector<int>().swap(v1);

  • v.insert(2, 3, 4);
    - 2번째 위치에 3개의 4값을 삽입합니다. (뒤엣놈들은 뒤로 밀림)

  • v.insert(2, 3);
    - 2번째 위치에 3의 값을 삽입합니다.
    - 삽입한 곳의 iterator를 반환합니다.

  • v.erase(iter);
    - iter 가 가리키는 원소를 제거합니다.
    - size만 줄어들고 capacity(할당된 메모리)는 그대로 남습니다.
    - erase는 파라미터 하나를 받을때와 두개를 받을 때 다릅니다.
    - 그에 따른 예제는 여기있습니다.
  • v.empty()
    - vector가 비었으면 리턴 true
    - 비어있다의 기준은 size가 0이라는 것이지, capacity와는 상관이없습니다.

 

 
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void) {
  vector<int> v1(3, 5); // {5,5,5};
  cout << v1.size() << '\n'; // 3
  v1.push_back(7); // {5,5,5,7};

  vector<int> v2(2); // {0,0};
  v2.insert(v2.begin()+1, 3); // {0,3,0};

  vector<int> v3 = {1,2,3,4}; // {1,2,3,4}
  v3.erase(v3.begin()+2); // {1,2,4};

  vector<int> v4; // {}
  v4 = v3; // {1,2,4}
  cout << v4[0] << v4[1] << v4[2] << '\n';
  v4.pop_back(); // {1,2}
  v4.clear(); // {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