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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Kotlin) 1. 코틀린 시작하기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4. 19. 19:38

    1-1. 코틀린의 탄생 배경

    1). 코틀린을 소개합니다.

    코틀린(Kotlin)은 IntelliJ(인텔리제이) IDEA 라는 통합 개발 환경으로 유명한 젯브레인즈(JetBrains)에서 개발했으며 구글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도 IntelliJ IDEA 기반이며 코틀린 언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.

     

    * 코틀린은 멀티 플랫폼 언어 입니다.
    Kotlin/JVM : 자바 가상 머신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.
    Kotlin/JS : 자바스크립트로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. 
                     -> 데이터베이스부터 서버, 클라이언트까지 다루는 풀스택 웹 개발이 가능함
    Kotlin/Native : LLVM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여러 플랫폼을 타깃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.

     

    2). 코틀린의 장점

    - 자료형 오류를 미리 잡을 수 있는 정적 언어
    - 널 포인터 예외로 인한 프로그램의 중단을 예방할 수 있음
    - 아주 간결하고 효율적
    -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모두 가능함 => 다중 패러다임 언어
    - 세미콜론을 생략할 수 있음

     

     

    3).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채택된 코틀린

    자바언어는 제임스 고슬링(James Gosling)이 만들었고 초기에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관리했다. 하지만 오라클이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를 인수한 다음 특정 자바 JDK(Java Development Kit)에 대해 유료화 정책을 시작했다. 그런데 구글은 자바 JDK를 통해 안드로이드의 핵심 프레임워크와 여러 서비스를 이미 개발한 상태였다.
    -> 오라클은 구글에게 몇 가지 자바 JDK를 사용한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에 대한 천문학적인 금액의 특허 사용료를 요구했고 구글이 이를 거부하면서 긴 시간 동안 법정 소송을 벌여왔으며 2018년 오라클이 승소하게 되면서 10조원에 대하는 손해배상금을 오라클에게 지불하게 되었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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